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가성통풍(Pseudogout)의 증상과 진단, 치료 참고!

by 그레이윤 2024. 8. 22.

#가성통풍 #Pseudogout #가성통풍치료

 

안녕하세요. 다양한 건강 정보를 소개하는 김포미즈한방병원 입니다.

 

오늘은 가성통풍(Pseudogout)에 대해 설명 정리해 보았다. 이 글을 전체적으로 읽으면 가성통풍의 증상에 대해 이해하게 될 것이며, 또한 가성통풍의 진단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두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가성통풍의 치료 방법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면 끝까지 읽어보길 바란다.

 

 

그럼 이제 가성통풍(Pseudogout)의 증상과 진단,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목차]

1. 가성통풍이란?

2. 가성통풍의 증상

3. 가성통풍의 진단

4. 가성통풍의 치료 방법

 

가성통풍
(Pseudogout)
이란?

 

 

 

성통풍(假性痛風, Pseudogout)은 관절염(arthritis)의 한 형태로, 칼슘 결정체(calcium crystal)가 무릎(knee), 손목(wrist), 어깨(shoulder), 발목(ankle), 팔꿈치(elbow), 손(hand) 등 부위에 축적되면서 관절 부위를 붓게 한다.

 

 

이름에서 풍기듯이 가성통풍은 요산(尿酸, uric acid)의 결정체가 주로 발가락 관절에 축적되어 심한 통증과 함께 관절이 붓는 통풍(痛風, gout)과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게 된다.

 

 

또한 퇴행성관절염(osteoarthritis)이나 류머티즘성 관절염(rheumatoid arthritis)과도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며, 다른 이름으로는 칼슘 파이로 인산염 축적 질환(calcium pyrophosphate deposition disease, CPPDD)이라고도 한다.

 

 

 

가성통풍은 노인들에게 많이 발생하며 60대에는 약 3%, 90대가 되면 거의 절반이 앓게 된다. 병의 원인은 정확히 모르나, 가성통풍을 앓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이미 다른 원인으로 또는 퇴행성 관절염 등으로 인해 관절염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다.

 

 

위와 같은 원인으로 이미 연골(cartilage)에 손상이 있게 되면서 관절 공간에 칼슘이 축적되기 시작하고, 이로 인해 염증(inflammation)이 일어나는 것을 원인으로 보고 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갑상선 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갑상선기능저하증(甲狀腺機能低下症, hypothyroidism), 유전적인 장애로 철분이 지나치게 축적되는 혈색소 침착증(血色素沈着症, hemochromatosis), 혈액 속에 칼슘의 양이 지나치게 많은 고칼슘 혈증(高カルシウム血症, hypercalcemia) 등과 같은 원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다.

 

 

관절 수술 또는 삐거나(sprain) 병에 의한 스트레스도 가성통풍 공격의 원인이 될 수 있으나, 노화로 인한 관절의 퇴행화, 과거 관절 손상이나 외상에서는 확실히 밝혀진 원인은 없다.


 

| 가성통풍 증상

 

특히 무릎이나 손목 부위의 관절이 통증과 함께 붓게 되며 미열도 동반될 수 있다. 간혹 한 곳이 아닌 여러 곳에서 동시에 나타나기도 한다.


 

| 가성통풍 진단

 

X-ray와 관절액 추출 분석을 통해 칼슘 파이로 인산염을 측정할 수 있다. 가성통풍은 수일에서 수주 간 공격을 받게 되는데, 이때 진단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관절의 퇴행(degeneration)이 진행될 수 있다.


 

| 가성통풍 치료

 

관절 부위의 압력을 낮추기 위해 관절세 침법(關節細針法, joint aspiration)으로 바늘을 통증 부위에 삽입하여 체액을 뽑아내고,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나 붓기를 가라앉히기 위해 glucocorticoid를 처방한다.

 

구강용 corticosteroids나 colchicine 등이 가성통풍 공격을 예방하기 위해 처방되며, 간혹 재발이나 만성적인 가성통풍으로 고생할 경우 관절 대체술(joint replacement)이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시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