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당뇨병 합병증(diabetes mellitus) 종류 : 당뇨의 단기적·장기적인 합병증 알아보기

by 그레이윤 2024. 6. 28.

 

#당뇨병합병증 #diabetesmellitus #당뇨합병증

 

안녕하세요. 다양한 건강 정보를 소개하는 김포미즈한방병원 입니다.

당뇨병 합병증(diabetes mellitus) 종류 : 당뇨의 단기적·장기적인 합병증 알아보기

 

오늘은 당뇨병 합병증(diabetes mellitus)에 대해 설명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글을 전체적으로 읽으면 당뇨 합병증의 단기적 및 장기적인 합병증에 대해서 알게 되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럼 이제 당뇨병 합병증(diabetes mellitus) 종류 : 당뇨의 단기적·장기적인 합병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목차]

1. 당뇨병 합병증(diabetes mellitus) 이란?

2. 당뇨의 단기적 합병증(short-term complications)

3. 당뇨의 장기적인 합병증(long-term complication)

 

당뇨병 합병증

(diabetes mellitus)

이란?

 

 

당뇨의 합병증은 심장, 혈관, 신경, 눈, 신장에 걸쳐 손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크게 단기적합병증과 장기적합병증으로 나누게 된다.

 

| 당뇨의 단기적 합병증(short-term complications)

 

👉 고혈당증(hyperglycemia)

 

핏속에 혈당이 높은 상태를 말하는데 과식이나 스트레스, 인슈린를 맞지 않았거나 또는 약물복용으로 오게 된다.

 

증상으로 잦은 배뇨와 갈증, 입안이 마르고 시야가 뿌엿게 보이며, 피곤감, 메스꺼움이 오며 혈당이 250ml/dl이 지속이 되면 신속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 당뇨병성케토에시도시스(Diaetic ketoacidosis)

 

당뇨로 인해 포도당이 연료로 제대로 활용이 안될 경우 지방을 분해하여 열량으로 쓰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지방분해로 오는 ketones 이라는 독성물질을 생산하게 된다.

 

증상으로 식욕저하, 메스꺼움, 구토, 고열, 위통과 함께 땀을 흘리게 되며, 입안에서 과일 냄새도 난다.

 

 

👉 저혈당(hypoglycemia)

 

고혈당의 치료 과정에서 저혈당으로 주로 오게 되며 식사를 걸은 다든지, 지나치게 운동을 많이 하는 경우도 원인이 된다.

 

증상으로 땀이 나고, 손발을 떨며, 허약감, 허기, 어지러움, 메스꺼움이 오고 말이 어눌해지고, 졸리며, 혼동감이 점차적으로 오게 된다.

 

과일주스, 사탕, 소다를 마시는 것이 바로 혈당을 올리는 효과를 보게 되며 당원 정제(glucagon tablet)을 휴대하고 다니는 것도 도움이 된다.


 

| 당뇨의 장기적인 합병증(long-term complication)

 

👉 심장과 혈관질환(heart and blood vessel disease)

 

협심증을 동반한 관상동맥질환, 심장마비, 중풍, 동맥경화증, 고혈압에 위험을 증가시킨다. 75%의 당뇨환자가 심장과 혈관질환을 가지고 있게 되며 특히 말초혈관에 손상을 주게 되어 눈, 다리, 발 신장에 손상을 준다.

 

 

당뇨성 미세혈관 병증(Diabetic microangiopathy)은 당뇨로 인해 미세혈관이 두껍거나 약화되면서 출혈을 한다든지, 때로는 단백질에 누수를 일으키고, 피의 흐름을 지연시킬 수 있게 된다. 박테리아, 곰팡이감염이 늘어나며 가려움증과 치주 질환이 흔히 오게 된다.

 

 

👉 당뇨성 신경병증(Diabetic neuropathy)

 

당뇨로 인하여 신경에 손상이 오는 것으로 감각이상, 저림, 통증 등이 손이나 발가락 끝에서 나타나게 되며 수개월에서 수년 이 지속되면서 점차적으로 다른 부위로 확산되어 치료 않고 방치할 경우 특히 다리의 절단(amputation)으로 이어지게 된다.

 

 

소화기를 통제하는 신경의 손상으로 메스꺼움, 구토, 설사, 변비 등이 오게 된다. 또한 남성일 경우 성기로 피의 유입이 빈약하게 되면서 발기부전(erectile dysfunction)으로 고생하기도 한다.

 

 

👉 눈의 손상(eye damage)

 

만성 고혈압으로 인해 눈에 연약한 혈관에 손상을 주게 되어 뿌엿게 대상이 보일뿐 아니라 시력도 떨어지게 된다.

 

망막에도 손상을 주어 당뇨성망막병증(diabetes retinopathy)은 장님(blindness)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녹내장(glaucoma)과 백내장(cataracts)의 원인도 당뇨의 합병증으로 오기도 한다.

 

 

👉 다리 궤양(foot ulcer)

 

피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면서 신경에 손상과 피부에 궤양이 자주 오게 되고, 감염으로 인해 발가락, 발, 다리의 절단(amputation)에 위험이 증가한다.

 

 

👉 피부나 입안에 상태(skin and mouth conditions)

 

당뇨로 인하여 박테리아, 곰팡이 등에 피부감염이 잦아지게 되고 치주 감염도 빈번해 지게 된다.

 

 

👉 골다공증(osteroporosis)

 

당뇨로 인해 골의 밀도(bone density)가 떨어지게 되고, 이로 인해 쉽게 부러지게 된다.

 

 

 

👉 알츠하이머병(Alzeimer's disease, 치매)

 

당뇨가 이질화의 위험을 증가시키게 되는데 혈당이 통제가 안될수록 혈관장애를 일켜서 충분한 피가 뇌로 공급이 안돼 중풍을 일으킬 수 있고, 그로 인해 혈관성치매(vascular dementia)의 위험을 높이게 된다.

 

또한 지나친 인슐린이 핏속에 있을 경우에도 뇌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인슐린이 적을 경우에도 뇌에 영양공급이 안돼 세포가 죽어가게 된다.

 

 

👉 위마비(gastroparesis)

 

음식이 내려가는 게 너무 느리거나 막히게 되는 경우를 말하며 소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영영 실조 증세를 보이게 되며 증상으로 메스꺼움과 구토가 오게 된다.

 

 

👉 당뇨성 신장장애(diabetic nephropathy)

 

고혈당으로 인해 신장의 필터 기능에 손상을 주게 되어 오랜 기간에 걸쳐 신부전증(kidney failure)으로 발전하게 된다. 미국에서는 신부전증의 가장 큰 원인이 당뇨가 되겠으며, 신부전증으로 발전되어 졌을 경우 투석(dialysis)이나 신장이식수술 통하여만 치료가 이루어지게 된다.

 

 

👉 우울증(depression)

 

통계에 의하면 당뇨가 있을 경우 우울증에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 있는데 당뇨로 인한 스트레스나 대사작용의 영향(metabolic effects)으로 보고 있고 과거에 우울증의 병력이 있을 경우 위험도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