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여자 방광염(Cystitis) 증세 : 여성을 주로 괴롭히는 은밀한 질환

by 그레이윤 2024. 6. 18.

 

안녕하세요. 다양한 건강 정보를 소개하는 김포미즈한방병원 입니다.

 

오늘은 여자 방광염(Cystitis) 증세의 원인과 주요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글을 전체적으로 읽으면 여성 방광염 증세 원인에 대해서 이해하시게 될 것입니다. 또한 방광염 주요 증상과 치료 방법, 생활 습관에 대해서도 알아두시는 것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자 방광염(Cystitis) 증세 : 여성을 주로 괴롭히는 은밀한 질환

 

여자 방광염
(Cystitis)
이란?

 

방광에 염증(bladder infections)이 일어나는것을 방광염이라 하는데, 방광염은 주로 여성에게서 발생하는 비뇨기 감염의 한 형태로, 많은 이들이 평생 적어도 한 번은 경험한다. 이 질환의 발병 원인, 증상, 그리고 예방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다.

 
 
[목차]

1. 방광염 발병 원인: 여성의 해부학적 특성이 주된 요인

2. 여자 방광염 증상: 불편함에서 시작해 심각한 합병증까지

3. 여성 방광염 치료: 적절한 항생제 처방이 핵심

4. 방광염 예방: 생활 습관의 조정이 중요

5. 마무리하며

 

| 방광염 발병 원인: 여성의 해부학적 특성이 주된 요인

 

방광에서 오줌을 내보내는 관인 요도(urethra)가 여성일 경우 1.5 인치 정도로 낭성에 비해 매우 짧고 항문(anus)과 질(vagina)과도 이웃해 있는 것이 박테리아에 의한 비뇨기 감염(urinary tract)이 쉽게 일어나게 하는 원인으로 보고 있다.

 

흔치는 않으나 특정의 약이나 방사선치료 또는 여성세척분무제(feminine hygiene spray), 젤리형태의 살정자제(spermicidal jellies), 장기간 카테타 사용 및 당뇨, HIV, 암과 같은 질환으로 면역체게(immune system)의 약화로도 올수 있게 된다.

 

 

방광염은 신속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심각한 상태로 발전할수 있게 된다. 재발도 흔히 일어나며 이로인해 신장으로의 감염도 오게되고 영구적인 신장의 손실을 일으킬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방광감염을 일으키는 근본원인을 파악하여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 져야한다.

 

 

특히 나이들어 일어나는 방광염일 경우 증상자체가 노화로 일어나는 무기력(lethargic), 요실금(incontience)등과 유사한것으로 혼동을 하여 진단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 여자 방광염 증상: 불편함에서 시작해 심각한 합병증까지

 

방광염의 증상은 배뇨시에 통증이 오게 되고, 잦은 배뇨감과 급박감을 느끼게 되나 소변에 양은 적은편이 되며, 오줌에서 피가 보이거나(hematuria), 뿌연색에 악취(foul odor)를 풍기며, 골반주변(pelvic area)에 불편감과 하복부에 압박감을 느끼고, 오한이나 저열 또는 방광경련(bladder spasm)이 오기도 한다.

 

특히, 어린이들의 경우 경우 밤에 오줌을 싸는 야뇨증(enuresis)도 요도감염으로 올수 있다.


| 여성 방광염 치료: 적절한 항생제 처방이 핵심

 

방광염의 치료는 항생제(antibiotic)로 일차치료가 이루어 져야 하는데, 균의 종류와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상태에 따라 항생제도 달라지게 되며 다른 약을 복용하고 있거나 알러지 반응이 있는 경우에는 의사에게 미리 알려 주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수일내에 증상이 사라져서 대부분은 3일에서 1주정도 항생제를 복용하면 되나, 때론 의사에게서 완전히 치유가 확인이 될때까지 시간에 관계없이 복용하여야 한다.

 

 

잦은 감염이 있는 경우 성관계후 항생제를 복용하는것도 예방차원에서 도움이 된다. 병원에서 입원중에 감염이 왔을 경우 저항력이 강한 박테리아이기에 일반 항생제로 잘듣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치료방법과 항생제도 달라지게 된다.


 

| 방광염 예방: 생활 습관의 조정이 중요

 

크렌베리쥬스(cranberry juice)는 감염저항물질이 함유되어 있기에 예방및 치료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피를 묽게 하는 약인 와파린(warfarin-Coumadin)을 복용하고 있을 경우 출혈을 일으킬수 있기에 금해야 한다.

 

물을 많이 마시는것이 도움이 되는데 배뇨를 통해 박테리아를 내보내게 되며 특히 방사선치료나 화학요법(chemotherapy)을 하고 있을 경우 매우 중요하게 된다.

 

 

또한 배뇨감을 느낄때 지체없이 배뇨를 한다든지, 배변후에 앞뒤를 깨끗이 세정을 한다든지, 성관계후에 바로 배뇨를 하는것도 예방에 도움이 된다.


| 마무리하며

 

방광염, 예방과 적극적인 관리가 중요

 

방광염은 여성에게 흔한 질환임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예방과 치료를 통해 관리가 가능하다. 해부학적 특성과 생활 습관이 주요 발병 요인이기 때문에, 일상에서의 조금의 주의와 관리로 큰 불편함을 예방할 수 있다. 여성 건강을 위해, 방광염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할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