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음부포진(Genital Herpes, 성기포진)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참고!

by 그레이윤 2024. 8. 30.

#음부포진 #GenitalHerpes #성기포진

 

음부포진(Genital Herpes, 성기포진)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참고!

 

 

 

오늘은 음부포진(Genital Herpes, 성기포진)에 대해 설명 정리해 보았다. 이 글을 전체적으로 읽으면 음부포진 원인에 대해서 이해하게 될 것이며, 또한 음부포진 증상에 대해서도 알아두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음부포진 치료 방법의 지식이 필요하다면 전체 다 읽어보길 바란다.

 

 

그럼 이제 음부포진(Genital Herpes, 성기포진)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목차]

1. 음부 포진(성기포진) 이란?

2. 음부 포진(성기포진)의 원인

3. 음부 포진(성기포진)의 증상

4. 음부 포진(성기포진)의 치료

 

 

음부포진

(Genital Herpes, 성기포진)

이란?

 

 

 

부포진(陰部疱疹, Genital Herpes)은 성병(sexually transmitted disease)으로 성기포진, 성기 헤르페스라고도 하며, 남성은 남근(男根, penis), 여성은 질(膣, vagina)과 외음부(外陰部, vulva) 및 주변 피부, 엉덩이(buttocks)나 항문(anus) 주변에 바이러스(virus)에 의한 감염(infection)이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대개의 경우 감염이 되고 타인에게 전염을 일으키면서도 증상을 보이지 않으나, 증상이 나타날 경우 피부가 따가운 약한 증상에서 통증을 동반한 물집(blister)이 생기는 심한 경우까지 오게 된다.

 

 

첫 증상이 오고 대개 2~3주 내에 사라졌다가 첫 증상보다는 약한 재발이 산발적으로 오게 된다. 항바이러스 약이 증상을 완화시켜 주게 되고 재발이 자주 오는 경우는 항바이러스약을 복용하여 예방하게 된다.


 

| 음부포진(성기포진)의 원인

 

단순 포진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로 오게 되는데, 단순포진바이러스는 다시 1형과 2형으로 나뉜다.

 

  • Type 1: 입 주변에 물집을 주로 일으키며 성기포진을 일으키기도 한다.
  • Type 2: 간혹 입가에 물집을 일으키기도 하나 주로 음부포진을 일으킨다.

 

 

감염은 신체 접촉을 통해 이루어지며 입이나 성기 및 항문을 통해 감염이 되며, 때로는 피부에 상처가 난 부위가 감염된 사람과 접촉하여 전염되기도 하는데, 흔히 생인손(whitlow)을 앓아 손가락이 곪는 것이 이에 해당된다.


 

| 음부포진(성기포진)의 증상

 

최초 감염을 일차 감염(primary infection)이라 하여 증상이 오거나 없는 경우도 있는데, 일차 감염이 진정된 후 바이러스가 제거되지 않고 신경계 주변에서 활동을 하지 않는 동면 상태(dormant)로 들어갔다가 부정기적으로 재발하게 된다.

 

재발할 경우 바이러스가 신경계를 따라 피부로 내려오게 되는데, 최초 감염이 성기 주변일 경우는 성기, 입 주변일 경우는 입가에 재발이 주로 일어나게 된다.

 

 

대개의 경우 10명 중에 8명은 감염 사실을 모르게 되는데, 증상이 온다 하더라도 잠시 감염 부위가 가렵다든지 붉게 변했다 사라지면서 신경근(nerve root)에서 동면 상태로 들어가게 된다.

 

 

증상이 오는 경우는 미열(mild fever)과 통증이 오게 되며 일부는 성기나 항문 주변에 고통스러운 물집(blister)이 나타났다가 터지게 되며, 성기 주변에 혹(lump) 같은 것을 느끼게 된다.

 

 

특히 여성일 경우 통증을 느낄 뿐 아니라 자궁경부(cervix)에서도 물집과 궤양이 10~20일 정도 나타나는데, 상처를 남기지 않고 사라지게 된다. 때로는 첫 감염 후 첫 증상이 수개월 또는 수년 후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재발이 일어날 경우 첫 증상이 있을 때보다 증상도 약하고 지속 시간도 단축되며, 첫 증상 후 통상적으로 2년 내에 4~5번의 재발이 오게 된다. 사람에 따라 햇빛, 질병, 과도한 음주, 스트레스로 인해 재발이 오기도 하는데 재발이 잦은 경우 이러한 유발 인자를 파악해 피하는 것도 재발 방지에 도움이 된다.


 

| 음부포진(성기포진)의 치료

 

👉 증상 완화를 위한 조치

 
- 진통제를 통해 통증을 억제한다.


- 타월로 싼 얼음주머니로 부위를 마사지한다.


- 충분한 물을 섭취한다.


- 비누 사용을 자제한다.


- 타인과 타월을 공유하지 않는다.


- 물집이 사라질 때까지 성관계를 피한다.

 

👉 항바이러스제

 

항바이러스제는 체내에 바이러스를 완전히 제거하지 못하나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시킨다. 항바이러스제는 acyclovir, famciclovir, valaciclovir 등이 있으며 첫 증상에 가장 효과적이며 증상의 지속을 단축시키는데 5일 정도 복용하게 되나 물집이 생기고 있을 경우 며칠 더 지속시킨다.

 

 

항바이러스제는 재발이 있을 시에는 증상이 첫 증상이 나타날 때보다 약하고 며칠 지나면 사라지기에 대개는 필요치 않으나 재발이 잦은 경우는 재발 방지를 위해 항바이러스제를 매일 복용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