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햇볕알러지(Sun Allergy) 종류와 증상, 치료 방법은?

by 그레이윤 2024. 7. 18.

#햇볕알러지 #햇볕알러지증상 #햇볕알러지치료

 

안녕하세요. 다양한 건강 정보를 소개하는 김포미즈한방병원 입니다.

햇볕알러지(Sun Allergy) 종류와 증상, 치료 방법은?

 

 

햇볕알러지(Sun Allergy)에 대해 설명 정리해 보았다. 이 글을 전체적으로 읽으면 햇볕 알레르기의 종류에 대해서 알게 될 것이며, 또한 햇볕알러지 증상에 대해서도 알아두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햇볕 알레르기 치료 방법의 지식이 필요하다면 전체 다 읽어보길 바란다.

 

 

그럼 이제 햇볕알러지(Sun Allergy) 종류와 증상,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목차]

1. 햇볕알러지 이란?

2. 햇볕알러지 종류

3. 햇볕알러지 증상

4. 햇볕알러지 치료

 

햇볕 알레르기
(Sun Allergy)
이란?

 

 

햇볕 알레르기(Sun Allergy)는 햇빛에 노출된 피부에 변화가 오면서 오게 되는데, 면역체계가 변화된 피부에 특정 물질을 외부물질로 간주하여 공격하는 면역반응(immune response)이 일어나고 이로 인해 가려운 뾰루지(rash-발진)가 손등이나, 팔, 다리에 나타나게 된다.

 

 

심한 경우 두드러기(hives)나 작은 물집(blister)이 일어나게 되고 옷에 가려진 부위까지도 퍼져 나가게 된다.

 


 

| 햇볕알러지 종류

 

✅️ 다형광선피진(多形光線皮疹-Polymorphous light eruption(PMLE))

 

피부에 노출된 부위에 가려운 발진(itchy rash)이 나타나며 시작되는데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봄이 되면서 시작되고 여름이 되면 더욱 심하게 된다. 매년 재발이 올수 있는데 여성이 남성에 비해 심한 편이 된다.

 

 

✅️ 광선양진(光線痒疹-Actinic prurigo(hereditary PMLE)

 

PMLE와 유사한 증세를 보이나 원인은 유전적인 이유로 오며 PMLE 보다 증상이 더 심한 편이 된다. 발병 시작도 청소년때 부터 나타나며 지속적으로 상속된다.

 

 

✅️ 광알레르기성발진(Photoallergic eruption)

 

피부에 바른 햇빛 차단제, 향수, 화장품, 항박테리아 연고 등의 성분이 햇볕에 쪼이면서 피부반응을 일으키며 오게 되며, 때론 처방받은 항생제(tetracyckines, sulfonmides), 한 정신제(phenothiazines), 고혈압이나 심부전증을 위한 특정 이뇨제(diuretics), 특정 구강 피임약(oral contraceptives), 비처방진통제인 ibuprofen 계의 Advil, Mortri 등에서도 오게 된다.

 

 

✅️ 일광두드러기(Solar urticaria)

 

햇빛에 노출된 부위에 크고 가려운 두드러기가 생기게 되며 젊은 여성들에게 많이 온다.

 


 

| 햇볕알러지 증상

햇볕 알레르기 종류에 따라 증상도 달라지게 되는데

 

 

✳️ 다형광성피진(PMLE)

 

햇빛에 노출 후 2시간 후에 가려움과 발진이 나타나는데 발진은 목이나, 가슴 상단부, 팔, 다리 아래쪽과 같이 햇빛에 노출이 되는 부위에서 오게 된다.

 

또 다른 증상으로 1~2 시간 정도, 오한, 두통, 메스꺼움과 으스스 하게 아픈 느낌을 가지게 되며 흔치는 않으나 피부에 작은 물집, 피하출혈 등을 보이게 된다.

 

 

✳️ 광선양진(Actinic prurigo)

 

PMLE와 유사하나 주로 얼굴, 특히 입술 주변에 온다.

 

 

✳️ 광알러르기성발진(photoallergic eruption)

 

가려운 발진이나 물집이 오며 옷에 가려진 부위까지 확산되기도 하는데 일반적으로 노출 후 하루나 이틀후 부터 나타나게 된다.

 

 

✳️ 일광두드러기(Solar urticaria)

 

발진이 햇빛에 노출된 부위에서 수분 내에 오게 된다.

 


 

| 햇볕알러지 치료

 

👉 다형광성 피진(PMLE)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 차거나 젖은 물수건으로 가려운 부위를 압박해주거나, 찬물을 분무기로 가려운 부위에 뿌려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항히스타민제인 diphenhydramine 나 chlorpheniramine, cortisone을 포함한 크림 등이 가려움증을 약화시켜 주게 된다. 증상이 심할 경우 더욱 강력한 항히스타민제(antihistamine)이나 코리코스테로이드(corticosteroid)크림을 처방해 주게 된다.

 

 

만약 이러한 치료법이 효과가 없을 경우 자외선(ultraviolets light)에 강도를 점차적으로 강하게 하여 햇빛에 노출되는 부위를 단단하게 하는 광선요법(光線療法-phototherapy)을 3주 내에 5회 정도 실시한다.

 

표준 광선요법이 효과가 없는 경우는 소탈렌(psoralen)과 자외선을 함께하는 일명 PUVA 요법, 또는 antimalarial drugs 나 beta-carotene talets과 같이 하기도 한다.

 

 

👉 광선양진(Actinic prurigo)

 

corticosteroid, thalidomide(Thalomid), PUVA, antimalarial drugs, beta-carotine 등이 처방된다.

 

 

👉 광알레르기성 발진(Photoallergic eruption)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약이나 피부 보호제를 우선 파악해서 추가적인 사용을 금해야 하고 증상은 일반적으로 corticosteroid cream 으로 진정이 된다.

 

 

👉 일광 두드러기(Solar urticaria)

 

경미한 발진일 경우 처방이 필요 없는 항히스타민제나 코리손(cortisone)이 포함된 가려움 억제 크림(anti-itching skin cream)으로 진정시키게 되는데, 만약 증상이 심할 경우 처방이 필요한 강력한 항히스타민제나 코미코 스테로이드 크림(corticosteroid cream)을 처방받게 된다.

 

극단의 경우에는 광선요법(phototherapy), PUVA, antimalarial drug 등이 처방된다.

 

 

예방이 매우 중요하여 밖으로 외출 시 선글라스와 햇볕 차단제를 노출되는 피부에 미리 바르고 나가야 하며 가급적 오전 10시 부터 오후 3시까지는 햇빛에 직접적인 노출은 피하도록 한다. 피부를 가리는 긴소매 옷이나 긴 바지를 입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되겠다.